겨울이에요. 겨울 음식을 먹어야지요. 겨울에는 어떤 제철 재료가 있는지 알아보고 겨울 동안 어떻게 먹고 지낼지 궁리를 해볼게요. 기왕이면 아이들 쑥쑥 크고 튼튼해 질 수 있게 체력에 도움이 되는 메뉴면 좋겠지요. 준비하기 너무 번거롭지 않아야 하구요. 그리고 무엇보다도 한 번 만들어 쟁여두고 겨울 내내 꺼내 먹을 수 있는 메뉴라면 더욱 좋을 거 같아요.

1.겨울 제철 식재료
겨울 음식 추천 전에 겨울에 나오는 식재료부터 알아볼게요. 채소류는 주로 뿌리채소가 겨울에 많이 나오는 편이에요. 그리고 가을에 걷어둔 나물을 말린 것도 많이 활용하지요. 하나하나 적어볼게요.
-봄동/배추/월동배추/쑥갓/유채나물/한재미나리/섬초(포항초)
-고구마/겨울감자/울금/월동무/콜라비/무시래기/더덕 + 거의 사시사철 나오는 당근과 우엉.
-가지 말림/호박 말림/참취나물 말림/고구마줄기/고사리/다래순 등의 말린 나물.
-레몬/귤/한라봉/유자/곶감
-방어/굴/삼치/아귀/꼬막/홍합/바지락/과메기/매생이
생각해보면 은근히 겨울에도 먹을 것이 있네요. 신선한 과일이 좀 아쉬울 뿐이지만 ^^ 며칠 전부터 마트에 딸기가 나오는데 집을 수 없는 가격이었어요. 잠시만 눈물 좀 닦고 올게요…ㅠㅠ 먹거리 물가에 관한 걱정과 하소연으로 하룻밤 지새울 수도 있겠지만 오늘은 겨울에 뭐해먹을까, 겨울 음식 추천이니까 자제하고 넘어갈게요.
2-1.겨울 음식 추천 – 제철 식재료 이용
겨울 음식 추천의 시작은 겨울 제철 식재료를 이용한 메뉴들로 시작해볼까요? 메뉴를 쭉 적어볼테니 아이디어 얻어가시면 좋겠어요. 구체적인 요리법이나 활용법은 따로 기록해볼 생각이에요. 제철재료이니 당연히 국내에서 나오는 재료들이에요. 이외에 수입재료들은 철을 따지는게 무의미해보여서 따로 적지 않았어요. 겨울 음식 추천하려고 찾다보니 입에 침 고이네요 ^^
뿌리채소 영양밥/굴무밥/굴국밥/가자미조개솥밥
얼큰소고기무국/들깨시래기국/맑은생선탕/바지락배추전골/굴미역국/배추달걀탕/명란무찌개
구운채소샐러드/연근토란조림/우엉당근조림/무들깨찜/연근소고기볶음
소고기우엉말이/콩나물코다리찜/문어미역초무침/소고기배추찜/꼬막깻잎무침/미역앙파초무침
꼬막비빔밥/관자볶음밥/배추전/연근감자전/고구마찹쌀전/고구마맛탕
2-2.겨울 음식 추천 – 쟁여놓기 좋은 메뉴
물론 모든 음식이 바로바로 해먹는게 제일 맛있겠지만, 매번 새로 해서 내놓기는 만만치 않은 일이지요. 일하는 분들 뿐 아니라 전업으로 집안일을 돌보는 사람에게도 매일 메뉴를 구상해서 준비하기란 정말 쉽지 않아요. 그래서 저는 한 번에 많이 만들어 두고 2~3주 정도 먹을 수 있는 메뉴를 좋아해요. (어떤 음식이던 한 달이상 냉동실에 넣어두는 건 좋지 않다고 해요. 관련해서 찾아본 내용 추후에 따로 올려볼게요.) 그리고 쟁여놓는 겨울 메뉴들은 보통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음식인 경우가 많아요. 예를 들면 라자냐라던지 곰탕 같은 것들. 이 겨울 메뉴들은 제철 음식이라기 보다는 추운 겨울 날씨에 먹기 좋은, 겨울 날씨에 어울리는 음식이라고 보면 더 적합할 거 같아요 ^^
서양식 : 라자냐, 비프스튜, 토마토스프(마녀스프)
한식 : 누룽지, 곰탕, 만두, 가래떡, 어묵, 그리고 김치!!
라자냐는 만드는데 정말 시간이 많이 걸려요. 요리법도 꽤 복잡하고요. 한 번 만들어서 소분해 냉동 보관하면 겨울 밤 하나씩 꺼내 데워먹을 수 있어요. 다른 계절에도 해 먹을 수 있지만 유난히 겨울에 더 맛있게 느껴지는 메뉴인 거 같아요. 비프스튜와 토마토 스프도 마찬가지로 한 솥 끓여두고 소분하여 냉동보관하시면 활용하기 좋아요. 스튜 또는 스프 한 그릇에 또띠아 혹은 빵 곁들여서 아침식사로 아주 좋더라구요.

(최근에 끓인 토마토스프에요. 한 솥 끓여서 나누어 냉동실에 넣어두었어요. 어린이가 있는 집은 모든 재료를 작게작게 준비해요. 어른들은 큼직하게 해서 씹는 맛도 있고 보기도 좋게 하실 수 있겠지요 ^^) 토마토스프는 스프 그대로 먹을 수도 있지만, 파스타 소스로 활용할 수도 있어요.
쟁여놓은 재료로는, 어묵탕/어묵볶음/떡국/꿀 혹은 조청을 곁들인 떡구이/(빨간, 짜장, 궁중) 떡볶이/만두국/찐만두/떡과 버섯 등을 넣은 만두전골 등을 만들 수 있겠지요.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김장김치.
사실 곰탕이나 갈비탕 류의 국물은 직접 준비할 수도 있지만 바쁠 때에는 시판 레토르트 제품이라도 상비로 갖추고 있는게 좋은 거 같아요. 특히 아침에 국물에 떡 넣어서 후루룩 떡국 끓여내면 따뜻하게 한 그릇 먹기도 좋고 설거지도 적구요 ^^
마찬가지로 스프 종류도 직접 만들어 보관하시면 더 좋겠지만 여의치 않을 땐 시판 가루 스프라도 준비해두었다가 아침 식사로 빵과 함께 따뜻한 스프 곁들여 먹으면 든든해요. 저희 집에서는 크림스프나 양송이스프가 인기가 있어서 비상으로 한 두 봉지 정도는 늘 구비해요.
3. 겨울 음식 추천 – 간식
겨울 간식하면 어떤게 떠오르시나요? 저는 주로 길거리 음식이 생각나더라구요. 추운 겨울 밖에서 만나는 작은 노점은 너무 매력적이에요 ^^ 뜨끈한 국물에 어묵 한 입, 붕어빵, 떡볶이, 호빵(찐빵),,,그런데 이렇게 밖에서 사 먹는 간식 외에 집에서 준비해 둘 만한 걸로 저는 생강차와 레몬차를 추천해요. 특히 레몬은 겨울에 나오는 과일이에요. 우리 나라는 제주에서 겨울 레몬이 나와요. 수입 레몬은 아무래도 오랜 시간 이동하기 위해 방부제 종류의 화학약품을 뿌릴 수 밖에 없다고 하더라구요. 껍질까지 이용해서 담그는 차의 경우는 되도록이면 농약없이 재배한 우리나라 레몬을 쓰는게 마음이 편하지요.
그리고 곶감을 빼놓을 수 없어요 ^^ 겨울에 먹는 곶감은 따뜻한 차와 정말 잘 어울려요. 곶감에 호두를 넣어 더 예쁘고 맛있게 먹을 수도 있지요.
김장 앞두고 냉장고 정리하다가 겨울 음식에 관해 정리 좀 해봐야지, 생각하고 시작한 글쓰기인데 주제가 광범위했나봐요. ^^;;; 제가 뽑은 겨울 필수 저장 음식은 곰탕/토마토스프/레몬차에요. 겨울에 어울릴 뿐 아니라, 이 세 가지는 꼭 쟁여두고 이리저리 활용하기 좋아서요.
✔️겨울 음식 추천 3 (쟁여두기) – 곰탕 / 토마토스프 / 레몬차🍵
겨울에 먹으면 좋은 제철 메뉴 중 3가지 골라본다면,
✔️겨울 음식 추천 3 – 굴무밥 / 맑은 생선탕 / 구운뿌리채소샐러드
이렇게 고르겠습니다. 제철 재료로 몸 건강하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한 상 차려질 수 있겠어요 ^^
다음 글에는 좀더 상세히 나누어 요리법이나 활용법까지 기록해 봐야 겠어요.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